성장하는 교회

고린도전서 3장 6절

나눔터

성경의 나무들(1) : 삭개오가 올라간 나무는? by 허재경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99회 작성일 18-07-06 01:39

본문

성경에 나무(1) : 삭개오가 올라간 나무는                    ---  허 재경

 

삭개오가 예수님을 만난 이야기는 우리 기독교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이야기 중의 하나인데그와 더불어 삭개오가 올라간 뽕나무도 여리고를 지나는 순례객들이라면 누구나 보고 싶어하는 나무니다실제로는 삭개오가 올라간 나무가 뽕나무가 아닙니다. 우선 성경을 살펴봅니다.

 

( 19:1) 예수께서 여리고로 들어가 지나가시더라 ( 19:2) 삭개오라 이름하는 자가 있으니 세리장이요 또한 부자라 (눅 19:3) 그가 예수께서 어떠한 사람인가 하여 보고자 하되 키가 작고 사람이 많아 할 수 없어 (눅 19:4) 앞으로 달려가서 보기 위하여 뽕나무에 올라가니 이는 예수께서 그리로 지나가시게 됨이러라 (눅 19:5)예수께서 그 곳에 이르사 쳐다보시고 이르시되 삭개오야 속히 내려 오라 내가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 하시니 (눅 19:6) 급히 내려와 즐거워하며 영접하거늘 (눅 19:7) 뭇 사람이 보고 수군거려 이르되 저가 죄인의 집에 유하러 들어갔도다 하더라 (눅 19:8) 삭개오가 서서 주께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누구의 것을 속여 빼앗은 일이 있으면 네 갑절이나 갚겠나이다 (눅 19:9)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 (눅 19:10)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처음시작이 조금 해학적입니다삭개오는 그냥 예수님을 한번 보려고 하는 호기심에서 시작되었읍니다키가 작은데다 사람들이 상대를 안해주려니까 앞으로 밀고 나갈수가 없음니다동족 이스라엘을 갈취해서 로마에 돈을 갖다 바치는 자이니 오죽하겠읍니까그러던 삭개오가 예수님의 이야기를 듣고 그를 만나고 싶은 소망이 생겼습니다.

 

첫번째 -- 예수님 영접할 준비 -- 앞질러 가서 나무위에 올라가면 볼수 있겠다고 체면을 구기면서 나무위를 올라갑니다중동에사는 어른들은 사들이 보는데서 달려가지않습니다또한 세계 어디던지 권세있고 재력있는 사람들이 나무 위에 올라가는 법은 없읍니다.

이 나무는 이지역에만 있는걸로서 잎사귀가 넓어서 숨어서 보기에 싶상이었읍니다.

 

두번째 -- 예수님 초대 예수님은 그를 부르셨습니다. 이르시되 "삭개오야 속히 내려 오라 내가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 하시니..."

 

세번째-- 삭개오반응 예수님의 사랑을 받아들인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삭개오가 가진 순수함이었다고 생각합니다(삭개오라는 이름뜻이 순수하다입니다). 단 한순간의 의심도 없이 삭개오는 나무 아래로 내려갔습니다그분의 사랑을 받아들이고기꺼이 변화하였습니다.

 

네번째 -- 삭개오의선택삭개오의 선택은 18 장에나오는 부자와대조가됩니다본문(18 장 22-23)에보면 이르시되 네게 아직도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으니 네게 있는 것을 다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나눠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네게 보화가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 하시니 그 사람이 큰 부자이므로 이 말씀을 듣고 심히 근심하더라.’ 이사람도 관리이고 부자인데 예수님 말씀에 반응이 없었읍니다그와 반면에 삭개오는 중요한 선택을 했읍니다.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누구의 것을 속여 빼앗은 일이 있으면 네 갑절이나 갚겠나이다’ 5 번째 -- 삭개오의구원 : 삭개오는구원을 받았읍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 ‘

 

누가는 항시 예수님이 비천한자와 버림받은자에 대해 관심을 보이신 것을 강조합니다.

예수님의 지상생애의 사역의 목적이 여기에 있습니다하나님께서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신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십니다우리가 전에는 잃어버린 자들”(lost )이었는데 예수님을 우리 마음 중심에 영접함으로서 찾아진 자”(found )가 되었습니다.

-----------------------------------------------------------

 

자 이제 뽕나무로 돌아갑니다뽕나무라는 단어는, 성경에 13 번 나오지만 영어성경(KJV)에는 세가지로 다르게 기술합니다. 1)sycomore tree 2)sycamine tree 3) mulberry tree. 그중 우리가 아는 뽕나무(mulberry tree)는 삼하(5:23-4)와 대상(14:14-5)에 나오며 아시다싶이 열매도 먹고 잎은 누에의 먹이가 됨니다.

 

신약성서에서는 누가복음에 두 번 (눅17:6, 눅 19:4) 나읍니다. 17 장의 나무이름은 헬라어로 '쉬카미노스' (συκάμινος) 19 장의 삭개오의 나무는 '쉬코모레아' (συκομοραίαν) 입니. '쉬코모레아 KJV 영어로는 sycomore tree 이며 학명은 Ficus sycomorous 이고 뽕나무과(, family) 무화과 나무속(, genus) 입니다.

무화과의 사촌격인 뽕나무의 학명은 morus alba  morus ngra 이며 뽕나무과(, family) 뽕나무속(, genus) 입니다. 

 

'쉬코모레아는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가지가 낮아서 올라 가기 쉽고 잎이 넓어서 숨어서 보기에는 십상입니다쉬코모레아 나무열매는 진짜 무화과 보다는 질이 떨어지지만 먹을 만하다고 합니다 (특히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무는 이스라엘 땅에 자생하는 나무 가운데서 가장 훌륭한 목재 중의 하나였는데이 나무의 중요성은 다윗의 관리 중에 한 사람이 이 나무들을 관리했다는 기사에서 알 수 있고(대상 27:28) 이 나무가 상당히 많았다는 것은 구약성서 여러 곳에서도 알 수 있읍니다 (왕상 10:27, 대하 1:15, 9:27)이 나무가 자라나는 지역은 아프리카 일부와이스라엘지역입니다. .

 

성서 식물에 관한 영서를 한국어로 번역한 책에서는 이를 개 무화과나무라고 이름 붙였고공동번역성서는 17 장의 '돌 무화과 나무'로 번역 했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버밍햄한인장로교회 Korean Presbyterian Church of Birmingham
7814 Helena Rd. Pelham AL 35124 (205)982-1990
Copyright ⓒ 2018 버밍햄한인장로교회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